매장 직원 차인 BMW 323i 얼라인먼트 조정 입니다.
뭐, 실제로 조정한 것은 아니고.. 다른 차와 마찬가지로 리프트에 올려서 차를 뜬 김에 사진 찍었습니다.. ^^;;
이렇게 생긴 찹니다.. ㅎㅎ
흠... 트렁크에 제 모습까지 찍혔네요.. -_-;;
수입차 휠얼라인먼트 교정의 절반은 제원 찾기입니다. (실제로 헌터 얼라인먼트의 수입차 교육을 가보면.. 거의 절반 가량의 시간을 수입차 바디타입을 찾고, 제원값을 찾는 것에 시간을 할애합니다.)
BMW의 바디 타입은.. 간단히 후드 쇼바 안쪽을 보면 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위 사진의 빨간 화살표 부분이 후드를 잡아주는 쇼바입니다.. 이 쇼바 안쪽을 보시면..
이 차는.. E36 바디네요. 얼라이 제원을 선택하는 곳을 보시면 위 바디 타입의 제원값이 있을 겁니다..
제원을 찾아보니 다음과 같습니다..
전륜 | 후륜 | |
캠버 | -0.5 ± 0.5 (˚) | -1.67 ± 0.25 (˚) |
캐스터 | 3.73 ± 0.5 (˚) | |
토우 | 3.8 ± 1.8 (mm) | 5.0 ± 1.3 (mm) |
뒤쪽 조정 부위입니다. 캠버와 토우 모두 조정이 가능합니다.
위 빨간 원의 캠볼트를 조정하면 캠버값이 변경됩니다. 너트 볼트 모두 18mm 입니다.
토우는 위 사진의 화살표 부분의 볼트 3개를 풀고 조정하면 됩니다. 아래 사진이 밑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원 안의 볼트 3개를 18mm로 풀고 (빼면 안됩니다. 적당히 움직일 수 있을 정도만 풀면 됩니다.) 특수 공구로 조정하면 됩니다만... 대부분 조정 툴이 없는 관계로...
대드라이버로 움직이거나.. 풀어서 유격이 있는 상태에서 뒷바퀴를 직접 움직여서 토우 값을 조절하면 됩니다. ^^;;
설명이 좀 이상하긴 하지만, 현장에서 직접 맞닥트리면 어떤 의미인지 깨닫게 되실겁니다.. ^^;;
그리고, 앞쪽..
22mm와 13mm 스패너로 앞쪽 토우를 조정하면 됩니다.
앞쪽 캠버는 조정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다만, 맥퍼슨 타입이기에, 너트 구멍 혹은 볼트 굵기 등으로 약간의 조정은 가능합니다.
이상... 323i 얼라인먼트였습니다..
아, 참고로 벤츠 차량의 바디 타입은 조수석 B 필러에 스티커로 부착되어 있습니다. 추후 사진 찍을 기회가 되면 찍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자동차, 스쿠터 정비 > 휠얼라인먼트 교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G2X - 휠얼라인먼트 (4) | 2011.08.24 |
---|---|
YF 소나타 - 휠얼라인먼트. (0) | 2011.08.19 |
인피니티 G37s - 휠얼라인먼트.. (0) | 2011.08.18 |
매그너스 - 휠 얼라인먼트 (5) | 2011.08.17 |
아반떼 MD, 포르테 -휠얼라인먼트 (0) | 2011.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