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에도 불구하고, 타이어 교체와 얼라인먼트 교정을 위해 방문한 샤브 93 차량입니다.

국산차에 비해 작업에 별다른 어려움은 없습니다. 다만, 18mm 롱라쳇 혹은 스패너가 있어야 합니다.
우선 작업 전과 작업 후 결과값..


작업전 값으로 보아서 안쪽 편마모가 있었을 것이고, 차량 쏠림은 없었겠지만, 조금 휘청거리는 느낌이 있었을 듯 합니다. 뒤쪽은 캠버 값이 전투형(!)으로 세팅되어 있었지만, 차주는 전혀 쏘는 쪽과는 관련이 없어보이시는 분이셨습니다. 따라서.. 기본 캠버값으로 세팅..
그래서 나온 결과 값이 밑에 값입니다.

교정순서는.. 늘 그렇듯이 뒤쪽부터..



①번이 캠버값을 조정하는 캠볼트, ②번이 토우값을 조정하는 캠볼트입니다. 둘다 18mm 규격입니다.
아시겠지만, 사진과 같은 구조에서 토우값과 캠버값은 조정하면 서로 연관이 있습니다. 한 쪽만 조정해서는 만족스런 값을 얻기 힘듭니다.

뒤를 조정 한 후 앞쪽 토우 값 조정.. 이 차량은 앞쪽 캠버와 캐스터 값을 조정할 수 없는 차량입니다.


사진이 제대로 안찍혔는데.. 국산 차량과 똑 같습니다. 다만, 타이로드엔드를 고정하고 있는 너트가 21mm입니다.
타이로드는 13mm로 조정하면 되고요..
사진을 잘 보시면.. 앞쇼바의 구조가 맥퍼슨타입입니다. 이 타입은 캠버값을 약간이나마 조정할 수 있습니다.
쇼바를 고정하는 볼트 두개를 풀어서 약간의 유격을 이용해서 캠버값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경험상 효과가 그리 오래 가는 것 같진 않습니다.

이상.. 사브 93 2008년식 얼라이먼트 교정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