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증상은


1. 노면을 심하게 탄다.

2. 주행 중 핸들을 좌우로 흔들면 꽤 크게 유격이 있다. (흔들어도 차는 좌우 미동없이 그대로 진행한다)

3. 브레이크를 밟아서 정차할때 핸들이 심하게 돌아간다.


이 중에 노면을 타는 현상이 심해서.. 진행할때 핸들을 두 손으로 꼭 잡고 운전해야 하고, 잡고 있다고 하더라도 오른쪽 혹은 왼쪽으로 흘러간다.

장거리 운행을 할때 계속 핸들(스티어링휠)을 좌우로 돌려가면서 진행 방향을 맞춰줘야하는 힘든 운행을 해야 한다.


아무리 225/45R17로 폭이 넓은 타이어라고는 하지만, 매그너스를 탈때 17인치로 인치업해서 타던 사이즈와 같은 사이즈이고, 순정으로 달려나온 사양인데, 노면을 이렇게 심하게 타는건 아닌 것으로 생각된다.

핸들 유격이 있는 것으로 보아서 다음 순서로 의심이 된다. (부품 도해도는 realoem.com에서 가져온 그림입니다.)







1. 타이로드 엔드   - 위 그림의 4, 5번 부품.

(타이어프로에서 일할때 많이도 교체한 부품이다. 조인트 부분이 헐거워지면서 웜기어와 타이트하게 맞지 않아서 헐렁하게 느껴지고, 위 증상의 대부분이 해결되는 경우인지라..)


2. 웜기어 마모로 인한 유격   - 위 그림에 표시한 웜기어.. 

(드문 경우이지만, 11년된 차량이니..)




3. 스티어링 커플러   - 위 그림에서 2번 부품

(핸들과 웜기어를 이어주는 부품..)


부품값과 공임이 비싼 순서가 웜기어-타이로드엔드-스티어링 커플러 순이다. 따라서.. 일단 금액이 싼 부분부터 진행하기로 결정.

부품 번호 32301094703.  


(사실 스티어링 커플러는 생각도 못한 부품인데, 인터넷 검색 결과... e46 차량에서 이 부품을 교체하여 노면 타는 증상을 잡았다는 글을 보아서 진행하기로함.)


부품 가격은 명차닷컴에서 약 8만원, 이베이에서 주문해도 비슷한 금액이고 시간이 한달 정도 걸리니.. 명차닷컴에서 주문.

주말에 배송이 되어서 택배 아저씨를 만나기 위해 좀 쇼를 하고..





위 사진이 새 부품..


이걸 가지고, 이천에서  출발, 광진구에 위치한 우리카센타에서 교체 의뢰...

(리프트 사용할 곳만 있다면 직접 작업도 가능하겠는데, 아는 카센타도 없고.. )


작업 중 사진는 예의가 아닌듯해서 못 찍고, 교체 후 뺀 부품과 대략 위치는 




위 사진은 운전석 쪽에서 찍은 사진이다. 언더커버를 떼어내고, 빨간 원부분을 보면 스티어링 커플러가 보인다,

웜기어 고정하는 나사 2개(아마 15mm)까지 풀어야 빠진다. 새 부품을 그대로 끼워 넣으면 되고, 난이도는 그리 높지 않은 작업이다. 

(바퀴까지 공중에 띄워야 한다, 웜기어를 풀어서 부품을 빼야 하니까..) - 이 작업으로 얼라이먼트 작업이 필요하지는 않다.


교체 후 시운전..


이 글 처음에 언급한 증상이 모두 사라졌다.

방황하는 증상이 사라지니 아주 만족스럽다.


덤으로, 차 구입 후 처음 리프트에 올린 것이라서.. 하체 점검..

파워스티어링 호스에서 오일이 비치면서 새고 있고, 웜기어 부츠가 양쪽 모두 찢어져 있는 상태.

급하게 교체해야 하는 부분은 아니니, 일단, 부품 검색 후 이베이에서 주문.

도착하는 대로 교체해야겠다.


이상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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