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0d입니다.. 뒤에 엠블럼만 보고는 M5인줄 알았으나.. ^^;;
BMW는 제일 정확한 것이 후드 쇼버의 차량 형식을 보는 겁니다. 다음 사진을 보시고..

E60 바디 타입입니다.
얼라인먼트 조정을 위해서 호크아이에서 제원을 찾았습니다.


특이하게도, 전륜 캐스터 값이 없습니다. 진짜로 없진 않습니다.. ^^
메르세르데스 벤츠나 BMW는 같은 모델 같은 해에 생산된 차라고 하더라도 얼라인먼트 제원 값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유는.. 차고에 따라서 캠버나 캐스터 값을 세분화해서 값을 주도록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차고 측정을 위해서 전용 공구들이 공급되기는 하지만, 가격도 가격이고, 범용으로 쓸 수 있는 장비도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 각 메이커 센터에서만 차고에 따른 값을 세팅해서 조정을 합니다.
다만.. 어차피, 전륜 캠버와 캐스터는 제한적인 조정만이 혹은 조정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크게 지장은 없습니다. 항상 전제되는 얼라이먼트의 값은 좌우 대칭이어야 하는 것만 유의해서 조정하면 되죠.
-그러고 보니 제원값이 좌우 대칭이 아닌 차도 있습니다.. 나중에 알아보죠.. ^^

제원값을 찾다보니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같은 바디 타입임에도 스포츠 타입과 표준 서스펜션으로 나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구분을 하라고 나오는 도움말입니다. WinAlign 7버전에서는 못본 화면 같은데.. 11버전에서는 이렇게 나오네요..
장비든, 소프트웨어든 최신버전이 좋긴 합니다.. ^^

자, 아래 사진은 뒤쪽 조정부위입니다.

18mm로 조정하시면 되고..
토우 조정 볼트를 조정하는데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18mm 롱스패너 혹은 롱메가네를 준비해 두시면 수입차 얼라인먼트 조정에 편합니다.
몇년전만 해도 18mm 공구를 구하기 힘들었는데, 며칠전 검색을 해보니 인터넷 공구 판매 사이트들에 많이 올라와 있더군요.
있으면 아주 편하고, 없으면 조정이 불가능하니..

앞쪽 토우 조절 부분입니다. 사진을 찍기 애매해서 각이 안나옵니다만.. 풀고 돌리고.. 같은 구조입니다.

이상 520D 얼라인먼트였습니다.

+ Recent posts